Welcome to HUFS
한국외국어대학교 헝가리학과 홈페이지방문을 환영합니다.
헝가리학과는 1988년에 설립되어 오늘까지 헝가리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고 공부하는 국내 유일의 교육기관입니다. 특히 2018년도에 특수외국어교육진흥법이 발효된 후 정부로부터 헝가리 연수 등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는 학과입니다.
헝가리는 1892년에 조선왕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사이에 우호통상항해조약이 맺어지면서 대한민국과 처음으로 관계를 맺기 시작하였고 그 후 약 100년이 지난 1989년에 대한민국과 헝가리 사이에 대사급 외교관계가 수립된 후 약 30년간 정치적, 문화적, 그리고 경제적 교역 파트너로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는 나라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SK ON, 삼성SDI, 삼성전자, 한국타이어, 두산, LG전자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다수 기업들의 대 헝가리 투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2019년에는 대한민국이 헝가리 투자 1순위 국가가 되었을 정도로 양국의 경제 협력이 밀접해졌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헝가리학과는 헝가리어를 습득하고 헝가리인의 고유한 삶의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양국의 교류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워내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 동안 헝가리학과를 졸업한 인재들은 글로벌 리더로서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분야에서 눈에 띄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 학술분야에서는 한국과 헝가리 문화교류 30년의 최고 성과로서 자부할 만한 ‘헝가리어-한국어 사전’과 ‘한국어-헝가리어 사전’이 편찬되기도 하였습니다.
헝가리학과에서는 양국 간 교류 협력의 주체로서 다음 세대를 이어갈 젊은이들이 글로벌 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교환학생, 헝가리 정부장학생, 한국외대와 헝가리 대학에서 공동으로 수학할 수 있는 7+1, 헝가리 연수 등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여 헝가리 언어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대기업들의 헝가리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원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삼성전자, 삼성SDI, SK ON, 두산, 코트라, 문화원 등에서 인턴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에서의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헝가리학과 졸업생들의 취업률이 최근에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 제도들과 함께 헝가리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서 문화 교류의 찬란한 역사적 전통을 가진 헝가리의 언어와 문화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이 모여 공부하는 곳, 이곳이 한국외국어대학교 헝가리학과입니다.
학과장 한경민 교수